당신은 절대 책을 읽으시면 안됩니다. 하지만 타고난 천재 트레이더가 아니라면…

천재 트레이더는 책을 굳이 읽지 않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이미 자산을 이루었습니다. 심리, 담력, 배포, 베팅력, 멘탈 관리 등 타고난 사람은 분명히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워뇨띠, 주식 불개미님이 계십니다.

https://www.youtube.com/@trader-no.1


역시 수많은 경험과 지혜가 동반되어 지금의 전설적인 트레이더가 되셨습니다. 이 분들은 책을 읽지 않았다고 합니다. 자신의 원칙과 매매가 오히려 방해될까봐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여기서 하나 짚을 점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타고난 천재입니까?




세상은 원래 불공평하고,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서로 다른 성격, 기질, 특성을 가집니다. 환경과 노력으로 많은 부분을 개선할 수 있지만, 절대적인 천성을 전혀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극단적인 천성을 활용해서 성공한 케이스를 두고 일반화를 두면, 우리는 매우 큰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반드시 성공하는 트레이더로 거듭납니다. 도박을 싫어하는 건전한 트레이더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는 책을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수 백년 동안 역사로 쓰여온 수많은 고수들의 지혜를 단 돈 몇 만원에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세상은 기회가 넘쳐나고 정말 감사한 곳이 넘쳐나는 곳입니다.


몇 가지 책을 추천을 드립니다. 개인마다 받아들이는 차이는 있겠으나, 일관되게 말하는 본질과 원칙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시장은 매일 변하지만, 본질은 변하지 않습니다. 본질과 진리는 단순하고 위력적입니다.






<시장의 마법사들>

전설적인 트레이더들의 일대기를 대화 형식으로 풀었습니다. 어느 분야에서 레벌업을 하는 방법은 그 분야를 통달한 고수의 공략을 보는 것입니다.





<슈퍼 트레이더>


트레이더가 가져야 할 마인드셋이 담겨 있습니다. 저도 제대로 읽어보지 않았는데, 이 참에 구매하려고 합니다. 같은 책을 여러 번 읽을수록 저자의 미묘한 성격과 제스쳐를 닮아가는 걸 경험했었습니다. 여러 번 읽는 참 맛을 느껴보시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심리투자 법칙>

제목 그대로 트레이딩의 심리에 대한 방법을 많이 알려줍니다. 거대 기관이 어떻게 선물 거래를 하는지, 우리는 얼마나 작은 개인 투자자인지 체감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겐 기민함과 시간이 무기입니다.



<주식 매매하는 법> – 제시 리버모어

역시 제시는 위대한 개인 투자자 중 한 명이었고, 고전은 100년이 지나도 본질적인 정보입니다. 매매 전략보단 그의 일대기와 매매에 임하는 자세를 안내합니다. 엄연히 투자와 트레이딩은 다르며, 제시 리버모어도 이를 엄연히 투기 사업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 책들 외에도 뛰어난 고수들의 인사이트 책들은 시중에 정말 많습니다. 원하는 모든 것이 이뤄졌을 때의 1인칭 현실을 상상합니다. 우리의 뇌 속 망상활성계 RAS 는 상상하는 모습의 근거를 안테나처럼 찾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뤄진 미래의 느낌을 현재에서 가지고, 계속 느끼십시오.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 모든 투자의 판단은 본인의 판단이며, 본 채널이 대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투자의 가장 큰 적은 시장이 아니라 바로 자신의 감정이다.”
– 워렌 버핏

Leave a Comment